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경제 상식

RWA 코인 개념, 장점, 종류(온도, 맨틀....)

by 척척경제 2024. 4. 18.

암호화폐에서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NFT, GameFi, Move-to-Earn , Play-to-Earn , Metaverse 등의 다양한 트렌드가 등장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암호화폐시장에서는 RWA, AI관련 코인들이 트렌드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RWA를 통해 '자산의 토큰화' 라는 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자산의 토큰화는 실물 자산을 디털 토큰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비유동자산에도 유동성을 부여하게 됩니다. 이러한 중심에 RWA(Real World Asset,실물자산)가 있습니다.

 

토큰화(Tokenization) & RWA(Real-World Assets)?

토큰화는 특정 자산을 분산 원장 기술을 통해 디털 형태로 변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서 토큰의 가치는 연결된 자산의 가치와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토큰 소유자는 해당 토큰이 대표하는 자산에 대한 법적 소유권을 갖게 됩니다. 즉, 토큰화는 부동산, 예술품, 주식과 같은 물리적 자산을 블록체인 상에서 디지털 토큰으로 변환하여, 이를 거래하고 소유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RWA는 실물 자산(Real World Assets)의 약자이며, 이는 현실 세계의 모든 자산을 블록체인 상에서 디지털화해 유동성 및 접근성을 높이는 개념입니다. 부동산, 금, 채권 등과 같은 기존의 물리적 자산을 블록체인으로 연결해 토큰화하고, 이를 디지털 자산처럼 다룰 수 있도록 합니다. 최근에는 미국 국채, 금, 통화, 펀드 등을 블록체인에 올리는 시도되고 있습니다. RWA 시장은 2030년까지 약 16조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차기 금융의 미래로 자산의 토큰화가 강조되어지고 있습니다!

 

RWA의 중요성 및 장점

1.새로운 상품

토큰화(tokenization)는 부분 소유권을 가능하게 하며, 이는 투자자가 더 작은 단위로 고액의 자산을 구입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유동성이 적은 시장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더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투자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대형 빌딩을 구입하는 것은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들에게 불가능한 일이지만, 이를 분할한 형태의 부동산은 투자자가 훨씬 낮은 가격과 위험으로 인해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할 것이고 투자할 수 있습니다.

2.글로벌 접근성

블록체인의 실물 자산은 지리적 장벽을 뛰어넘어 투자자들에게 글로벌 규모로 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글로벌 접근성은 투자자 기반을 확대하고, 시장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3.상호 운용성과 표준화

서로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상호 운용성과 자산 토큰화 프로토콜의 표준화는 암호화폐 공간에서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산업이 성장해 나감에 따라 상호 운용성이 향상되면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실물 자산 토큰을 원활하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의 표준화는 일관성과 호환성을 보장하여 투자자가 생태계를 더 쉽게 이해하고, 실물 자산 투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4.빠른 결제와 비용 절감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식 거래와 같은 금융 거래가 거의 즉시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러한 거래 과정은 미들 및 백오피스 작업에 상당한 노동력을 요구하며, 완전한 결제(Settlement)까지는 예상보다 오랜 시일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자산을 토큰화하여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이러한 번거로운 절차와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거래의 실시간 기록을 가능하게 하며 거래 과정에서 중간 상당을 배제할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지연과 복잡성이 제거됩니다. 따라서 기존의 금융 거래 방식과 비교해 보면, 토큰화된 자산을 활용하면 몇 분 혹은 몇 초 안에 거래의 Finality (거래 내용이 바뀔 수 없는) 상태에 도달할 수 있으며 중간 관계자를 제거함으로써 상당한 비용 감축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유동성 증가

크립토 시장은 지역에 국한되지 않아 어디에서나 더 많은 투자자들에게 접근 가능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립토 시장은 24/7로 운영되기 때문에 시간대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거래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기존에 비유동적이라고 여겨져왔던 부동산, 미술품과 같은 자산들의 유동성이 비약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나아가 더 정확한 가격 발견(Price Discovery)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대표적인 RWA 프로젝트

1. 체인링크(Chainlink) : 스마트 계약과 블록체인 외부 데이터를 연결하는 탈중앙화 오라클 네트워크 입니다. 블록체인과 외부 세계의 데이터를 연결하는 역할을 통해 스마트 계약의 잠재력을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체인링크의 네이티브 토큰인 LINK는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제공하는 오라클 노드에 대한 보상으로 사용됩니다. 체인링크는 디앱과 실물 데이터를 연계하는 RWA 산업의 핵심 인프라입니다.

2.온도파이낸스(Ondo Finance) : 탈중앙화 금융(DeFi) 프로젝트로 전통 금융 자산과 블록체인 생태계를 연결하여 투자자들이 보다 안정적이고 다양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온도는 주로 실물 자산을 디지털화하여 암호화폐 생태계와 통합하여, DeFi의 고유한 수익 구조와 함께 전통 자산의 안정성을 결합한 다양한 상품을 제공합니다.